본문 바로가기

사회이슈/경제

노후 준비를 시작할 때 반드시 버려야 할 착각 5가지

우리나라가 OECD 국가 중 노인 빈곤율이 1위라는 걸 알고 계시나요. 노인 인구 1천만 시대가 눈앞인 만큼 노후대책은 필수인데요. 대부분의 노인들은 준비 안된 노후를 보내고 있는 실정입니다. 말하자면 은퇴 후 가난해지는 삶이 시작되는 겁니다. 이처럼 미리 노후대책을 준비하기 위해선 반드시 버려야 할 5가지 착각이 있다고 합니다.

 

노인-노후대책-노인빈곤-고령화사회-100세시대-노인의삶
노부부

 

1.  인구가 감소할 거라는 착각

저출산과 지방 소멸 위기로 어차피 인구가 줄어들 것이니 노후 주택을 굳이 마련해 둘 필요가 없다는 생각은 착각입니다. 2050년 한국 예상 인구는 4,577만 명으로 인구는 크게 줄어들지 않을 전망입니다.

 

 

바로 고령화 때문인데요. 국내 생명보험 가입자들의 남녀 평균 수명은 5년 전보다 2세가량 증가했고, 여성의 평균 수명이 90세를 돌파했습니다. 100살까지 살지도 모르는 시대에 인구가 줄어들 것이라는 안일한 생각에 노후 준비를 게을리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2.  집값이 떨어질 거라는 착각

주택 가격이 하락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만 앞으로 인구가 줄고 빈집이 늘어난다고 해서 모든 집값이 떨어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오히려 살기 좋은 주택은 가격이 더 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노인-노인인구-집값-노후주택-고령화사회-인구감소-부동산대책
인구감소와 노후주택

 

빈집이 늘어 외곽지역이 슬럼화되면 도심으로 주택 수요가 몰리고 집값의 양극화는 더욱 심해지는데요. 가격이 떨어지기 전에 미리 집을 팔고 다른 곳에 투자하려는 잘못된 선택으로 노후에 지낼 입지 좋고 안락한 주택을 잃을 수 있습니다.

 

3. 노후엔 생활비가 줄어들 거라는 착각

노후에는 적게 쓰고 살면 된다는 계획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숨만 쉬어도 300이라는 말도 있는데요은퇴 후 생활비는 지금의 2배가 필요할 것입니다. 

재직 중의 생활비는 5일 근무와 2일 휴무로 쓴 것이지만 은퇴 후의 생활비는 7일 내내 휴무처럼 사용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령화로 인한 의료비 지출 증가까지 고려하여 노후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4.  주식 분산투자의 착각

주식 투자에서 종목의 분산은 더 이상 의미가 없습니다분산투자를 할수록 수익률이 떨어지는데요. 이는 주식 시장에도 될 놈만 되는 양극화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노후대책-생활비-은퇴생활비-주식투자-연금-노후계획-물가상승-인플레이션
노후대책

 

 

앞으로는 노후 자금을 주식에 투자한다면 규모가 작고 성장이 불확실한 종목보다 이미 투자를 많이 받고 있는 큰 종목에 더 투자하는 것이 노후를 훨씬 안정적으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5. 인플레이션에 대비

최근 물가가 잡히고 있다는 소식이 들린다고 해서 노후 자금 부담을 덜었다고 안심하면 안 됩니다물가 상승은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구조적이고 지속적인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삶과 인플레이션은 떼어놓을 수 없는데요. 결국 인플레이션에 대비한 노후 대책이 없다면 노인 빈곤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입니다.

 

2022.12.16 - [사회이슈/경제] - 국민 연금 수령 시기·수급 방식 총 정리/조기 노령 연금

 

국민 연금 수령 시기·수급 방식 총 정리/조기 노령 연금

은퇴가 얼마 남지 않았거나 이미 은퇴한 이들의 노후 준비의 첫 번째로 국민연금이 손꼽힙니다. 그동안 인간은 질병·노령·장애·빈곤 등과 같은 문제를 겪어 왔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사회적

yaegreena.tistory.com

 

2023.07.01 - [MBTI] - 100세 장수인들의 MBTI 성격 유형 특징

 

100세 장수인들의 MBTI 성격 유형 특징

MBTI는 이미 우리 삶 속에 깊숙이 자리 잡은 모습인데요. 흔히 혈액형 심리 테스트보다 더 자주 해보는 것이 MBTI성격 유형 검사가 아닌가 합니다. 흥미로운 것은 장수 노인들의 MBTI는 어떤 유형인

yaegreena.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