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

구강병이 발생하는 가장 중요한 원인˙생활습관병이란

치아는 오복 중 하나라는 말도 있는데요. 100세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요즘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있어서 치아건강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치아에 특별한 통증이 나타나지 않으면 치과 가는 걸 주저하고 있습니다.

 

이는 치과 비용이 비싸기도 하고 치과에 방문하는 것이 두렵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노인층은 치아상실로 인해 삶의 질이 급격히 떨어지는데요. 오늘은 구강질환이 발생하는 가장 중요한 원인과 생활습관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구강병-치주질환-치주염-충치-치아상실
구강질환

 

구강병 발생율

소아에서 잘 생기는 충치(치아우식)10명 중 6명이 경험했습니다. 2022년 국민건강보험으로 치과 외래에서 치주질환으로 치료를 받은 사람이 1809만 명이었고,충치 환자는 612만 명이었습니다.단순 계산으로 2000만 명 이상이 치과 치료를 받은 것입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다빈도 상병 3위와 2위인 충치 사이의 간극이 크다는 것입니다. 구강병의 십중팔구는 치주질환과 치주염이라는 사실을 꼭 기억했으면 합니다. 다행인 것은 이 두 질병은 생활습관병으로 예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구강병이 발생하는 가장 중요한 원인

구강병의 대부분인 충치와 치주질환은 생활습관병입니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통해 예방관리가 가능한데요. 만성질환 또는 비(非) 전염성 질환(NCD)으로 알려진 생활습관병은 장기간 지속되며 유전적, 생리적, 환경적, 행동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합니다.

 

구강병-치주염-충치-치과치료-구강질환
치주질환

 

 생활습관병이란

생활습관병은 환경 및 생활양식의 변화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고혈압, 당뇨병, 비만, 고콜레스테롤(고지혈증), 동맥경화증, 심장병, 뇌졸중, 골다공증, 만성폐질환, 만성위장병, 류머티즘관절염 등을 말합니다.

생활습관병 원인

생활습관병의 원인은 환경오염과 담배, 술, 운동부족, 영양불균형, 스트레스 등이 핵심으로 손꼽힙니다. 모든 병이 그렇듯이 그 원인을 없애주는 방법이 최선의 예방책인데요. 암, 뇌혈관질환, 심장질환, 당뇨병이 한국인 4대 사망원인, 한국 40대 남성의 사망률은 세계 1위며 이중 생활습관병으로 인한 사망률이 70%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활습관병 특징

생활습관병-스트레스-불명증-운동부족-흡연-음주-구강병-폭식-비만
생활습관병

 

  • 유전적인 체질과 환경 인자인 스트레스, 비만 등이 결합되면 발생
  • 서서히 발병하고 초기엔 대부분 자각증상이 없음
  • 40~50대에 가장 많이 발병
  • 대부분 예방이 가능하고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고 예방하면 극복 가능
  • 하나의 질병이 아닌 질환군으로 인식 (병이 중복되어서 발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

생활습관병 예방

생활습관병 예방은 1차적으로 식생활과 운동, 휴식 간의 균형을 들 수 있는데요. 좋은 생활 식습관은 심혈관 질환을 40%가량 줄일 수 있고, 적절한 운동과 금연이 함께 한다면 80%까지 가능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운동의 경우 개인별 편차가 크지만, 유산소 운동(걷기, 달리기, 수영 등)을 하루 20분 이상, 주 2회 이상 할 것을 전문가들이 권장합니다. 최근 미국 하버드 의대 연구에 따르면 규칙적인 운동은 뇌졸중과 당뇨병을 30%, 심장병을 40% 정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생활습관병 예방수칙

구강병-생활습관병-치주염-충치-양치질-생활습관병예방-치간치솔
생활습관 예방수칙과 치아관리

 

 

1. 가공식품, 염장식품, 탄 음식의 섭취를 줄인다.
2. 다양한 과일과 야채를 하루 5번 이상 먹고, 곡물섭취를 늘린다.
3. 우유는 저지방 우유를 먹고, 콩과 생선 섭취를 늘리고, 기름기가 적은 고기를 선택한다.
4.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알코올 섭취를 줄이고 적당히 견과류를 섭취한다.
5. 튀긴 음식의 섭취를 줄인다.
6. 과음을 피한다.
7. 금연이 가장 중요하다.
8. 하루 30분 이상 매일 걷는다.
9. 적절한 휴식과 여가생활을 즐긴다.
10. 매년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는다.
11. 안전제일을 생활화한다. 안전벨트, 운동 보호구 등으로 관절 등을 보호한다.

 

 마무리

구강병의 대부분은 충치와, 치주질환,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데요. 특히 만성 치주염은 2형 당뇨병과 원인과 결과를 주고받으며 서로에게 나쁜 결과를 가져옵니다. 

 

하루 두 번 제대로 칫솔질을 하고, 잇몸 속까지 관리할 수 있는 치실이나 물치실 사용을 생활습관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아울러 잇몸 속뿐만 아니라 구강점막에 붙어 있는 세균덩어리인 생물막과 음식물 잔사, 치약까지 제대로 제거하는 다채널 구강세정기도 사용하면 더욱 효과가 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