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1,450원에 육박하던 환율이 현재는 1,260원으로 하락했는데요. 1년 내내 오르던 환율이 이렇게 빠른 속도로 하락하면서 변화에 맞게 투자한 사람들은 돈을 벌었습니다.
앞으로 환율이 더 오를지 내릴지를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다음에 환율이 오르고 내리면 어떻게 해야 내 돈을 지킬 수 있는지 알아둬야 기회가 옵니다. 오늘은 환율이 하락할 때 할 수 있는 생활 속 투자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환율이란
환율이란 돈의 값입니다. 환율이란 우리나라 돈을 다른 나라 돈으로 바꾸는 비율입니다.
급속도로 하락하는 환율
월초부터 빅피겨인 1,300원 부근에서 공방을 벌인 이후 지난주에만 24원 넘게 내려오면서 달러 매도 압력이 한층 뚜렷해졌는데요. 지난 6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입니다.
국내 주요 투자자들의 외화증권 투자 순회수도 달러 매도에 힘을 싣고 있습니다.
그동안 기관들의 해외투자를 위한 달러 조달 수요는 글로벌 강달러 무드와 함께 환율 상승 압력을 가했는데요. 다만 미국 등 주요국 주가 하락과 긴축 우려가 커지면서 투자심리가 위축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환율이 하락할 때 생활 속 투자 방법
서울 외환시장에서 달러-원 환율이 6개월 만에 최저로 내려오면서 환율 하락 안정화에 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연말 수출업체의 네고 물량과 국내 기관들의 해외투자 순회수 및 펀드 환매까지 가세하면서 달러 매도세에 힘을 더하고 있습니다.
보통 환율이 하락하면 일반인들은 여행예약을 하기 시작하는데요. 해외여행이 재개됐어도 환율이 올라 해외여행의 매력이 사라졌었다면 이제 해외여행을 해볼 만합니다.
항공예약이 늘어나고, 여행사 문의가 늘어날 텐데요. 그러면 환율이 계속 하락할수록 항공사와 여행사의 실적은 좋아지고 주가도 상승할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환율관점에서 피터린치가 말하는 생활 속의 투자법을 찾아보겠습니다.
미국 주식과 한국 주식 중 유리한 곳은
교과서적으로 환율이 오르면 한국의 수출기업들이 유리하고, 우리나라는 수출기업들이 나라를 먹여 살리니 환율이 높으면 증시가 좋지 않을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역사적으로 코스피 고점 시기는 환율이 가장 낮은 시기였다고 합니다.
환율이 떨어지면 한국주식이 오릅니다. 국민관점에서 국내주식은 원화로 움직이지만 코스피를 움직이는 외국인 입장에서 볼 때는 달러로 환전해서 한국주식에 투자를 해야 합니다.
이번에 환율이 100원 하락해서 외국인 입장에서는 주가가 그대로여도 1주일 만에 7%의 수익을 낸 셈인데요. 그래서 환율이 하락할 때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달러를 들고 한국의 주식을 삽니다. 그러면 달러 유입이 많아지면서 환율은 더 내려가고, 외국인들은 앞다투어 한국주식을 삽니다. 우리가 말하는 한국증시 상승기는 환율하락을 동반했습니다.
미국 주식 투자 시기
미국주식을 할 때는 주식을 사고파는 시기와 환전을 하는 시기가 달라야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환율까지 생각하면서 미리 투자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반대로 한국주식은 환율 생각을 안 해도 되고 투자시기만 잘 맞추면 됩니다. 환율이 내려갈 때 투자를 하고 환율이 올라가는 시기에는 투자를 줄여야 합니다. 그런 점에서 환율까지 생각해보면 지금은 한국주식이 더 투자에 유리합니다.
환율이 낮아지면 유리한 기업은
환율이 하락하면 먼저 수입물가가 하락합니다. 우리나라는 먹거리·원자재를 해외에서 수입합니다. 환율이 낮아질수록 기업들은 재료비가 줄어들어 부담이 줄지만 수출을 할 때는 불리해집니다.
반면에 재료를 외국에서 수입하지만 국내에서 판매하는 기업은 환율의 수혜를 그대로 봅니다. 대표적으로 식품회사들이 환율하락 수혜기업입니다. 인플레이션을 이유로 식품가격을 크게 올렸는데 환율이 하락하면서 수입하는 밀·고기·과일 가격이 하락하면 마진이 점점 늘어납니다.
해외에서 빚이 많은 기업
해외에 빚이 많은 기업도 수혜를 봅니다. 해외에 빚은 달러 빚입니다. 환율이 하락하면 갚아야 할 빚도 줄어듭니다.
대표적으로 항공사들은 비행기를 리스로 가져오는데 달러로 리스료를 내야 합니다. 환율이 내려가면 갚아야 하는 빚이 줄어들어 비용이 줄고, 유가도 수입품이기 때문에 가격이 낮아져 비용이 줄어듭니다.
환율에 대한 이해 필요
환율에 대한 이해가 있다면 실속 있는 여행소비를 할 수도 있지만 투자에 대한 아이디어도 얻을 수가 있는데요. 단순히 수치를 보기 보다는 왜 환율이 오르고 내리는지를 이해하면 더 훌륭한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