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팝 아이콘으로 불리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정상 아이돌 그룹인 방탄소년단(BTS)이 급작스런 활동 중단을 선언했는데요. 이 소식을 들은 전 세계 아미들은 충격에 빠졌다고 합니다. 한창 전성기 때 활동 중단을 선언한 배경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방탄소년단이 활동 중단을 선언한 진짜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BTS의 위상
▶ 데뷔
2013년 데뷔해 국내외 신인상을 휩쓴 방탄소년단은 명실상부 한국을 대표하는 최정상 보이 그룹으로 성장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방탄소년단 열풍을 일으키며 ‘21세기 팝 아이콘’으로 불립니다.
▶ 방탄소년단 팀명의 뜻
방탄은 총알을 막아낸다는 뜻으로 10대들이 살아가면서 겪는 힘든 일, 편견과 억압을 우리가 막아내겠다는 심오한 뜻을 담았다고 합니다.
▶ 중소 기획사의 기적
해외를 염두에 두고 기획된 아이돌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2018년에 '건국 이래 최초로 대중문화계 한 부문 세계 1위에 오른 한국인'이라는 기사가 나올 정도입니다.
2020년에는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에서 '올해의 연예인'에 선정되었고 국내, 해외를 통틀어 K-POP 관련 기록 경신에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 걸어다니는 대기업
2021년 기준 현대경제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BTS가 매년 한국에 50억 달러(약 5조 7천억원)의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주고 있다고 합니다.
NPR(미국 공영방송)은 BTS가 한국 문화에 대한 학습과 기부 등에도 파급 효과를 이끌어내고 있다고 전달했습니다.
▶ 바이든 미 대통령의 초청
방탄소년단(BTS)이 '아시아계·하와이 원주민·태평양 제도 주민(AANHPI) 유산의 달'을 맞아 미국 백악관에 초청받아 5월 31일 바이든 대통령을 만났는데요. 반(反) 아시아 증오 범죄 및 차별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합니다.
미국 대통령이 대중 음악 그룹을 백악관에 초청한 것은 이례적이라고 하는데요. BTS의 위상이 가히 어느 정도인지 알 것 같습니다.
방탄소년단의 급작스런 활동 중단 이유
▶ 각자 활동 계획
방탄소년단은 14일 오후 9시 공식 유튜브 방탄티비(BANGTANTV) 채널을 통해 '찐 방탄회식' 영상을 공개했는데요. 이 영상에서 방탄소년단 멤버들은 음악 및 공연과 관련한 단체 활동을 잠시 멈추고 각자 활약할 계획임을 알렸습니다.
▶ 나로서 존재 가치를 느끼고 싶다
방탄 티브이 영상에서 RM은 물리적인 스케줄을 하면서 나 자신이 숙성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단체 활동에 매몰되어 개인을 돌아볼 기회도 생각할 여유도 없었다고 합니다.
내가 어떤 사람이고 방탄이 어떤 팀이고 내가 왜 여기에 있는지 돌아볼 기회가 없었기에 개인적으로 시간을 가지면서 좋은 시간 많이 보내고 한 단계 성장해서 여러분에게 다시 돌아온다고 밝혔습니다.
각자 솔로 활동 개시
- 소속사 하이브 측은 해체는 절대 아니며 지난 9년간 그룹 활동에 전념하느라 하지 못했던 솔로 활동을 각자 하기로 하면서 잠시 휴지기를 갖는 것이라고 합니다.
- 멤버들은 그동안 비정규 음반으로 진행했던 솔로 활동을 정식으로 펼쳐나갈 계획이며 달려라 방탄 촬영은 계속한다고 합니다.
- 맏형인 진이 올해 말까지 군입대를 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완전체' 활동이 재개되려면 수년이 걸릴 것이라는 예측도 나옵니다.
BTS 활동 중단 소식에 하이브 주가 폭락
하이브의 주가는 BTS의 활약과 함께 움직여왔는데요. 2020년 10월 상장한 하이브(당시 빅히트)는 공모가 13만 원대로 상장한 이후 매년 실적 기록을 경신하며 급성장했습니다.
BTS의 오프라인 공연 재개로 실적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던 지난해 11월에는 주가가 42만 원대까지 오르기도 했습니다.
▶ 줄줄이 군입대 예정
하이브의 주가는 BTS의 군 입대 이슈가 불거지기 시작하면서 꾸준히 하락세를 탔습니다. 올해 들어서도 34만9000원에서 14일 기준 19만300019만 3000원으로 주가가 거의 반 토막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맏형 진이 올해 안에 입대해야 하고, 다른 멤버들도 줄줄이 군 입대를 앞두고 있는 만큼 불확실성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아미들의 응원
방탄소년단의 급작스런 활동 중단에도 아미들은 오히려 의연했습니다. 지난 10년을 쉬지 않고 너무나 열심히 달려온 걸 누구보다 잘 알기 때문입니다.
명실상부 세계적 보이그룹으로 최정상의 인기를 달리고 있음에도 휴지기를 결정한다는 것이 쉽지 않았을 겁니다.
아미들은 입을 모아 말합니다. 죄스러운 마음 무거운 마음 갖지 말고 가벼운 마음으로 각자 재정비해서 한층 성숙해진 방탄으로 만날 수 있기를 바라며 어떤 선택을 하든 간에 너희들을 응원한다고... 필자도 함께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