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의 정의
■ 바이럴 마케팅이란 바이러스(virus)와 마케팅(marketing)이 혼합된 단어입니다. 바이러스처럼 빠르게 전파된다는 의미이며 다양한 채널들을 조합하여 브랜드의 이미지를 상승시켜 믿고 구매해주는 고객까지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해 줍니다.
즉, 자발적으로 다른 소비자에게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직접 커뮤니케이션하도록 유도하는 것으로 주로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 방법이 많습니다. 우리나라 말로는 '입소문 마케팅'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활용과 장점
바이럴 마케팅은 여러분들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플랫폼을 타깃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블로그, 소셜 미디어, 인터넷 카페 등을 통해서 관련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홍보합니다. 여러분이 무심결에 읽은 블로그 포스트 중에서도 이런 바이럴 마케팅 기법이 사용된 글이 많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도 이에 해당될 겁니다.
기업들은 바이럴 마케팅을 왜 좋아할까요? 스마트폰 사용 인구도 사용량도 급속히 늘어나면서 요즘엔 누구나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바이럴마케팅은 다른 광고 기법과 비교하면 훨씬 저렴한 비용과 좋은 광고 효과, 그에 반해 높은 접근성이 가장 큰 장점이기 때문입니다.
TV 광고 한 편을 한 번 내보내는 데는 수천만 원에서 수억 원까지도 드는데요. 반면 바이럴 마케팅은 이보다 훨씬 적은 비용만 지출하고도 큰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광고하려는 제품을 사용해보고 자진해서 후기를 올리는 사람이 많아진다면 기업 입장에서는 굳이 돈을 쓰지 않고도 제품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이 어려운 것은 무조건 좋은 말만 쓴다거나 포털·웹사이트에서 제일 잘 보이는 곳에 올린다고 해서 능사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잠깐 관심을 끌 수 있는 내용보다는 소비자의 공감대를 살 수 있는 내용으로 콘텐츠를 만드는 게 중요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종류
- 블로그, 카페, 지식인
- 네이버 포스트
- 카톡, 카카오스토리, 스토리채널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 트위터
- 폴라, 플레인
- 유튜브
- 다양한 언론 매체들
- 동영상을 통한 바이럴 마케팅
- 소셜미디어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
- 기브 어웨이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
- 챌린지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의 다양한 용어
1. 건 바이
말 그대로 블로그 포스팅 1건당 비용을 정산받는 방식입니다. 일반 블로그는 상위 노출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상위노출이 가능한 블로그에 의뢰를 하는 상품입니다.
주의할 점은 말 그대로 진행된 한 건에 대하여 24시간의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24시간이 지난 후 순위가 밀려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4시간 이 지난 후 노출이 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2. 월보장
한 달간 상위 노출을 유지시켜주는 조건으로 진행하는 상품입니다. 단가가 높은 대신 한 달 동안 상위에 노출을 보장합니다. 긴 시간 상위에 노출되기 때문에 업체 브랜딩 효과까지 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한 후 연장을 하지 않는다면 글을 내립니다. 경쟁력이 높은 키워드를 노린다면 비용이 크게 늘어날 수 있습니다.
3. 침투
블로그, 카페, SNS에 자연스럽게 스며들며 홍보를 하는 상품입니다. 티 나게 광고글을 올리면 소비자에게 거부감이 든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 겁니다.. 업종과 타깃에 맞는 커뮤니티를 선정해 후기, 핫딜, 이벤트 글을 배포해 간접적으로 홍보하는 마케팅입니다.
4. 배포
배포는 여러 키워드를 뿌리며 브랜드 효과를 높이기 위해 진행합니다. 보통 상위 키워드 2~3개의 비용으로 20~30여 개의 키워드를 잡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키워드에 거맥 대여 점유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지역명 + 키워드를 조합하여 효과를 높이기도 합니다.
5. 상위 노출
검색하는 사람 중 80%는 1페이지에 있는 글을 클릭합니다. 만약 그 글에 상품을 홍보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상위 노출을 공략한다면 많은 사람에게 어필이 가능하겠지요. 상위 노출은 순위와 키워드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6. 블로그 체험단
말 그대로 체험할 사람을 구해 리뷰를 작성하여 광고효과를 내는 방법입니다. 체험자가 직접 체험을 하기 때문에 종류에 따라 3가지로 분류합니다.
① 배송형 : 배송으로 받아 상품을 리뷰합니다. 지역에 상관없이 모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뷰티, 의류 등이 있습니다.
② 방문형 : 직접 방문해야 하기 때문에 신청자와 지역이 맞아야 합니다. 미용실, 네일 등이 있습니다.
③ 원고형 : 가이드라인을 통해 원고를 작성하고 원고료를 받습니다. 보통 업체 홍보를 위해 사용합니다.
7. 언론보도
원고를 작성해 언론사에 보도를 의뢰합니다. 소비자는 언론사가 가진 사회적 지위로 인해 정보의 신뢰성이 높다고 판단합니다.
광고효과 목적보다는 신뢰성 확보에 목적을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내용을 적어 구매전환으로 이끌 수 있으며 이벤트 소식과 기업 홍보 문구를 올려 이미지를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8. SEO(검색엔진 최적화)
네이버나 구글 같은 검색엔진이 ‘질 좋은 콘텐츠’라고’ 판단하게 세팅하는 것입니다. 검색엔진 상위에 노출시키기 위해 공략합니다.
9. 인플루언서
유튜브, 블로그, 인스타그램 내 영향력을 가진 사람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마케팅입니다.
유명 연예인을 쓰는 것보다 낮은 비용이고 효과도 제법 있기 때문에 인기 있는 마케팅입니다.
10. 브랜드 블로그
브랜드의 정체성을 나타내며 전문성과 유용한 정보를 포함하는 블로그입니다. 브랜드 가치 및 제품을 알리는 걸 목적으로 하며 고정팬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1. 사회적 증거 (social proof)
다른 사람의 행동이 어떤 개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사회적 증거라고 합니다. 다른 사람이 구매하면 나도 구매하고 싶은 심리, 많은 사람이 사용하면 검증됐다고 느끼는 심리 등이 있습니다.
12. 바이럴 마케팅
바이러스가 퍼지듯 어떤 브랜드 혹은 콘텐츠가 입소문으로 알려지는 것입니다.
13. 대리 포스팅
체험이 아닌 관련 사진만으로 제품을 사용해본 것처럼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실제 체험을 안 하기 때문에 내용이 빈약하거나 문맥이 안 맞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의할 점과 마무리
▶ 최근 넘쳐나는 광고들로 인해 이에 따른 부작용도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고 합니다. 너무 심한 낚시성의 홍보글, 호기심을 이끌지 못하는 부실한 콘텐츠, 자기만 살고 보자는 일부 바이럴 업자들의 기술, 구매 후기 조작이나 먹튀, 신고 등등 다양한 부작용으로 인해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 또한 너무 많은 광고에 의해 순수 이용자들의 불평불만이 늘어가고 있다는 점도 문제입니다. 때로는 카톡창에 지인이나 가족의 메시지보다 광고 문자가 더 많을 때도 있으니 저도 가끔 짜증이 날 때가 있더군요.
가장 중요한 해결책은 알차고 유익한 콘텐츠를 만드는 게 아닐까 합니다.
좋은 콘텐츠를 만들다 보면 입소문은 저절로 될 테니까요. 저 또한 오늘도 열심히 자료 조사하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꾸며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