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고금리 시대를 맞이해서 대출받은 분들의 시름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변동 금리 대출 비중이 높은 우리나라는 금리 인상에 더욱 취약한 구조인데요. 대출로 인한 부채로 위기감을 키우고 있는 상황입니다.
고물가 상황이 지속되면서 대출을 현명하게 받는 방법에 대해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대출 이자를 조금이라도 절약할 수 있는 꿀팁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1. 핀테크 업체들의 ‘담보대출 비교 서비스’를 활용
대출은 ‘개인의 신용도’에 따라 금리가 달라집니다. 하지만 담보 대출의 경우, 담보 물건이 더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개인의 신용도는 대출 여부 자체를 결정하는 기준 정도에 그칩니다. 때문에 주거래 은행을 맹신하며 찾기보단, 다양한 금융 기관들을 물색하는 게 좋습니다.
보험사나 저축은행 같은 제2 금융권을 포함해 알아보는 게 유리합니다.
2. 담보 대출은 말 그대로 ‘신용’보단 ‘담보’
제2 금융권을 이용하면 신용 점수에 문제가 생길까봐 걱정하시는데요. 아주 약간은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거의 미미하고 그마저도 금방 회복됩니다.
3. 담보대출 비교 서비스 활용하기
일일이 발품을 팔지 않고서도 담보대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데요. 다양한 핀테크 업체들이 주택담보대출을 비교해서 연결까지 시켜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핀테크 업체들은 수수료를 받지 않으니 마음 편히 이용하셔도 됩니다.
신용대출의 경우
신용 대출은 100% 개인 신용에 따라 금리가 결정됩니다. 이때 신용이란 건, 과거 연체 기록과 현재의 연체 여부, 미래의 연체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데요. 때문에 지금 빚이 얼마나 있고, 이자율은 얼마나 되는지, 얼마나 자주 빌리며, 목적은 무엇인지 등을 따지게 됩니다.
1. 주거래 은행이 유리
신용 대출은 주거래 은행부터 알아보는 게 대부분 유리한데요. 다만, 똑같은 신용 상태를 놓고도 산출하는 금리와 한도가 은행마다 다를 수 있어서 다른 곳들도 알아볼 필요는 있습니다.
2. 신용조회만으로 신용점수 영향 미미
신용 조회를 했다는 사실만으로는 신용 점수에 사실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대출을 받기 위해 여러 금융 기관에 신용 정보를 제공하고 조회하는 것 역시 신용 점수 자체를 떨어뜨리지는 않습니다.
다만 금융 회사에 따라 대출을 거절할 사유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금융 회사들은 신용 평가사에서 제공하는 신용 점수를 토대로 각자의 기준을 적용해 대출 심사를 합니다.
신용 대출은 소득과 신용 점수 정도의 표면적 정보들만으로 대략적 비교만 해보고, 그 중 조건이 좋은 금융사들을 2~3개 정도 추려보세요. 이 금융사들에만 실제 내 구체적 신용 정보를 제공하고 심사를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3. 신용대출 비교 사이트
민간엔 없지만 공공엔 있습니다. 비교를 해준다고 하는 민간 업체들은 직접 대출을 취급하는 저축은행이나 캐피털사, 대부 업체 등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신용 대출을 비교해 보고 싶을 땐, ‘서민금융진흥원’의 맞춤 대출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면 됩니다. 인터넷 웹페이지나 스마트폰 앱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곳은 중개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똑같은 대출이라도 직접 금융사를 방문하는 것보다 여길 통하면 더 저렴한 금리로 대출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신용 대출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꼭 한 번 들러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