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은 토요일인 15일 오후 3시 30분쯤부터 송수신과 로그인 장애를 일으키는 바람에 이용자들이 큰 불편을 겪었는데요. 카카오톡뿐 아니라, 카카오 버스, 카카오 T, 카카오지하철, 카카오페이지, 카카오뱅크, 카카오 맵 등 카카오 관련 앱 역시 대부분 접속이 되지 않고 다음뉴스·다음 뉴스·카페 등 다음 관련 서비스도 마찬가지로 로그인이 안 되는 등 사상 초유의 먹통 사태를 빚었습니다. 결국 카카오는 서비스 장애로 인한 보상안 대책을 발표했는데요.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 서비스 장애 대란
▶ 인터넷 데이터센터 화재
카카오가 임대해 사용 중인 SK C&C 판교 인터넷데이터센터 (IDC)에서 화재가 발생해 서비스 전반에 장애가 발생했는데요. 15일 오후 3시 30분경 필자는 티스토리 블로그 작성을 마친 후 이미지 삽입을 하던 차에 업로드가 안되어 계속하여 새로고침을 하고 있던 차였습니다. 바로 그때쯤 카카오에서 화재가 발생하고 있었기에 블로그 또한 오류가 발생했던 것입니다.
▶ 카카오 남궁훈 대표 사임
결국 카카오 남궁훈 각자 대표가 사임하는 사태까지 이르렀는데요. 카카오는 서비스 장애로 인한 유료 이용자 포함 무료 이용자들까지 보상하겠다고 합니다.
카카오 서비스 이용자 보상 방법
카카오는 메신저·결제·교통·콘텐츠·메일 등 각 분야에 걸쳐 최장 닷새간 서비스 장애를 냈는데요. 피해 사례를 접수하고 이에 대한 보상책을 검토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유료 서비스에 대해서는 바로 보상을 하고 있고, 무료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생긴 피해는 신고를 받아 본 뒤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합니다.
▶ 카카오 모빌리티 보상안
카카오 자회사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 TT 유료 멤버십 서비스를 이용하는 택시기사들에 대해 보상안을 통보했습니다. 장애가 발생한 지난 15일을 기준으로 유료로 멤버십에 가입해 있던 택시기사들에게 7550원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 멜론은 캐시 지급
카카오 엔터테인먼트의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멜론은 이용권을 보유한 고객에게 보상으로 사용기간 3일 연장하거나 멜론 캐시 1500원을 지급완료했습니다.
▶카카오 웹툰도 캐시 지급
서비스 장애 시간 동안 대여 중이었거나 대여 시간이 만료된 콘텐츠 회차에 대해 대여시간 72시간 연장하고, 장애시간 안에 사용 시간이 만료된 이벤트 캐시를 순차적으로 재지급 할 예정입니다.
▶ 카카오톡 이모티콘 플러스 구독 고객 보상안
웹 결제로 구독 중인 이용자에게는 구독기간을 3일 연장하고, 카카오에서 결제일 변경이 어려운 애플과 구글 인앱 결제로 구독 중인 이용자는 72시간에 해당하는 환불 적립금을 지급합니다.
▶카카오페이지/카카오 TV
카카오페이지는 서비스 장애 기간 내 대여중인 회차 및 만료된 회차의 열람 기한을 96시간 연장하고, 서비스 장애 기간 동안 만료된 캐시는 순차적으로 재지 급할 예정입니다. 카카오TV도 오리지널 콘텐츠 유료 구매 VOD(7일간 시청 가능)의 시청 기간 만료일을 4일 연장합니다.
무료 이용자 보상안
무료 서비스의 경우 보상 선례나 뾰족한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카카오가 피해 산정 방법과 기준을 제시함에 따라 향후 유사 사례 발생 시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 현금이나 무료 이용권·상품 지급
카카오톡만 일간 이용자 수가 4000만 명이 넘는 데다가, 여러 사례들을 취합해 보상액을 추산해야 한다는 점에서 이용자별 개별 보상보다는 일괄 보상을 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보상 방법은 현금이 될 수도 있지만 무료 이용권·상품 등 현물이 될 수도 있습니다.
▶ 이모티콘 지급
대표적인 무료 서비스인 카카오톡의 경우 보상을 한대도 춘식이나 라이언 이모티콘 정도를 일괄 지급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