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랑하는 자녀들에게 유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제대로 된 경제교육을 하지 않으면 어른이 되었을 때 큰 재정적 실수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녀들에게 건강한 재정적 습관을 심어주는 것은 자녀들이 성공적인 미래를 가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입니다. 버핏이 그간 인터뷰와 비밀 백만장자 클럽 영상 등을 통해서 밝힌 경제와 금융 교육 원칙 여섯 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오마하의 현인’으로 불리는 워런 버핏의 재산은 1300억 달러(약 158조 원) 쯤으로 추정됩니다. 세계 5위의 갑부입니다.
1. 금융 교육은 될 수 있으면 일찍 시작하라
버핏은 2013년 CNBC 인터뷰에서 “가끔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돈 관리에 대해 얘기해 주기 위해 10대가 될 때까지 기다린다. 하지만 아이들이 유치원에 다닐 때부터 시작해도 된다” 라고 했습니다. 케임브리지대학 연구에 따르면, 3~4살이 되면 기본적인 돈의 개념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7살이 되면 미래의 금융 행동과 관련된 기초적인 개념이 형성된다고 합니다.
2. 저축의 가치를 가르쳐라
버핏은 ‘비밀 백만장자 클럽’ 애니메이션에서 아이들에게 저축과 금리에 대해서 바로 가르쳐 줍니다. 버핏은 “아주 적은 돈이라도 규칙적으로 저축한다면 보상을 받게 된다”며 “별로 목마르지도 않는데도 음료수를 사 먹기 위해 돈을 쓰지 않고 저축한다면, 이자를 벌어서 돈을 불릴 수가 있다”라고 했습니다.
3. 부모가 '롤 모델' 이 되어야 한다
버핏은 2013년 CNBC 인터뷰에서 자신이 돈에 대해 좋은 습관을 갖게 된 것은 아버지가 그런 습관을 보여줬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버핏은 주식 중개인이었던 아버지에게 주식 투자를 배우고, 열한 살 때 처음 주식을 사기도 했습니다.
4.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을 구분하는 걸 가르쳐라
버핏은 2013년 야후 파이낸스와 인터뷰에서 “아이들에게 돈의 가치를 가르칠 때는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의 차이를 가르쳐야 한다. 그리고 저축의 가치를 가르쳐야 한다. 이 모든 개념은 아이들이 아주 어릴 때부터 알아야 하고, 아이들이 그 개념을 이해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해 도와줘야 한다”라고” 했습니다.
CNBC 인터뷰에선 아이들에게 사고 싶은 것 다섯 가지나 열 가지의 리스트를 만들 게 해 보라고 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하나씩 표시를 해 가면서 아이들에게 왜 필요한지, 왜 갖고 싶은 지 설명하게 하는 방법을 사용해 보라고 했습니다.
5. 경제에 대해 배우는 것을 멈추지 마라
버핏은 비밀 백만장자 클럽에서 “평생에 걸쳐 배우는 것을 추구하고 스스로 가르치는 것은 모든 개인에게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버핏은 독서광이기도 합니다. 하루의 3분 1을 각종 책과 투자 관련 자료, 잡지, 신문을 읽는 데 시간을 보낸다고 합니다. 버핏은 “혁신과 새로운 기술에 대해서 읽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라고 한 적도 있습니다.
6. 기업가 정신을 북돋우라
버핏은 투자 회사인 버크셔 해서웨이를 운영하면서 이 회사를 통해 60여 개 기업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기업가 정신을 키우라는 얘기는 기회를 잡는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라는 것입니다. 기업가 정신의 핵심은 돈을 버는 것보다는 기회를 놓치지 않는 것과 문제에 당면했을 때 해결해 나가는 데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진정한 성공이란
진정으로 성공한 분들은 자신이 선택한 분야 또는 노력의 정점에 도달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합니다. 열정을 가지고 있는 것을 찾고 그것으로 생계를 꾸릴 수 있다면, 재정적 자유를 포함하여 위대한 일을 성취할 가능성이 훨씬 더 높아질 것입니다.
'행운' 또한 성실하고 꾸준한 노력으로 이뤄낸 결과물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