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금융당국의 강력한 대출 규제와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추가 인상으로 예·적금 금리가 오르면서 시중은행의 예·적금 이자 경쟁이 치열한데요. 한동안 자취를 감췄던 고금리 특별판매상품도 부활했습니다. 고금리 상품이라 해도 우대조건이 까다로울 수 있어 꼼꼼히 확인하고 가입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높은 우대 금리를 제공하는 곳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시중은행의 기준 금리인상
기준금리 인상으로 금융권 수신금리가 잇달아 오르면서 올해 들어 '역머니무브'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는 지난해 저금리 기조 장기화로 주식과 가상자산(암호화폐), 부동산 등 자산시장으로 이동했던 돈이 은행으로 다시 돌아오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 역 머니무브 뜻
역 머니무브란 시중 자금이 위험 자산에서 안전 자산인 은행 예금 등으로 몰리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 주식 등 자산시장 침체
예·적금 상품이 이처럼 인기를 얻는 것은 기준금리 인상으로 금융권 수신금리는 잇달아 오르는 반면 주식 등 자산시장은 침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고금리 특판 예·적금 종류
1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창업 40주년을 맞아 특판상품인 '신한 40주년 페스타 적금'과 '신한 S드림 정기예금(창업 40주년 감사)'을 출시한다고 밝혔는데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서둘러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1. 신한 40주년 페스타 적금
- 주 단위로 납입하는 만기 10개월 자유 적금으로 매주 납입 여부에 따라 최고 연 4.0% 금리가 적용됩니다. 월 최고 30만 원까지 납입 가능하며 10 만좌 한도로 출시됩니다.
신한 S드림 정기예금
- 연 3.2%의 금리를 받을 수 있는 1년제 정기 예금으로 최고 1억 원까지 가입 가능하며 1조 원 한도로 출시됩니다.
신한 마이홈 적금
- 연 최고 5.5%의 금리를 줍니다.
3. 케이 뱅크
주거래 우대 자유적금'의 금리를 기간별로 최대 연 0.60% 포인트 올립니다.
[우대조건 충족 시 금리]
금리 ; 3년 기준 최고 연 3.10%에서 연 3.70%로 오름
월 납입액 : 최대 300만원으로 1년 만기 상품에 월 300만 원을 납입할 경우 만기 시 이자는 세후 53만원
[우대금리 조건이 없는 '코드 K자유적금]
금리 : 최대 0.40% 포인트 인상해 최대 연 3.40%(3년 기준)을 적용
월 납입액 : 최대 30만 원까지 가능
4. 경남은행
비대면 전용상품인 '올해는 예금(시즌2)' 특판을 진행하는데요. 이번 특판은 총 5000억 원 한도로 진행되며 개인당 100만 원 이상 5억 원까지 가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기본금리에 우대이율 조건 최대 1.0% 포인트를 제공받으면 1년 만기 시 최고 연 3.0%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우대금리 조건]
▲가입자 전원 0.3%포인트 ▲마케팅 동의 0.1% 포인트 ▲▲만기 해지 시 BNK더 좋은 자유적금 또는 에그머니나 자유적금 보유 0.2%포인트 ▲예금 가입기간 모바일뱅킹 앱 매월 1회 이상 접속 0.2%포인트 ▲오픈뱅킹 가입 0.2%포인트
5. 우리은행
지난 22일부터 연 최고 3.20% 금리를 제공하는 '2022 우리 특판 정기예금'을 2조 원 한도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입 만기를 18개월로 선택할 경우 : 최고 연 3.20%를 적용
최소 가입 금액 : 100만원
6. 하나은행
이달 한 달간 ‘‘내 집 마련 더블 업적금’에’ 가입하면 우대금리 포함, 연 5%의 금리를 제공합니다.
우대 금리를 받기 위한 조건 복잡
최근 예·적금 가입을 유도하는 마케팅이 과열되는 가운데 고금리 적금을 미끼로 우대금리 조건을 복잡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요.
높은 우대금리를 위해서는 신용카드 발급과 자동이체 등 조건이 까다롭고 제휴카드 사용·결제계좌 등록 등 우대금리 조건 이 복잡해서 꼼꼼히 따져보고 가입해야 합니다.
□ 우대금리와 실제 금리와의 차이 발생
- 우대금리를 받기 위해서는 제휴사의 카드를 일정 금액 이상 사용하거나 모바일뱅킹 앱에 매일 접속해야 하는 등의 조건이 걸린 경우가 많습니다.
- 이 모든 조건을 다 달성해 최대 금리를 받는다고 해도 월 납입금액이 적고 가입기간이 짧아 실제로 받는 금액은 얼마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 이외에도 월 납입한도가 적고 만기가 짧아 이자가 소소한 경우도 있습니다. 신한 40주년 페스타 적금의 경우 만기까지 넣을 수 있는 금액은 300만 원인데요. 연 4% 금리가 적용될 경우 12만 원을 받을 수 있는 셈입니다.